본문 바로가기

재테크

ELS(Equity Linked Securities)의 정의와 상품구조, 용어 정리


#1. ELS(Equity Linked Securities)란 무엇인가요?


은행이고 증권사고 요즘같은 저금리 시대에 많이 추천하는 상품 중 하나가 바로 ELS(Equity Linked Securities)에요. 한국말로 하면 '주가연계증권'이고 금융상품의 종류로 말하자면 '파생상품(Derivative Securities)'입니다. 뭔가 복잡해 보이지만 한 마디로 풀어 정리하면, 주가와 연계되어 수익률이 결정되는 금융상품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뭐, ELS의 역사이니 뭐니 그런 교과서적인 이야기보단 실질적으로 필요한 정보인 이게 어떻게 생겨먹은 상품이고, 얼마나 위험하면서 어느정도의 수익률을 주는지를 살펴보려고 해요.



#2. ELS의 상품구조는 어떤가요? (가장 기본적인 구조인 스텝다운 & 노낙인형 상품으로 설명)


글로 구구절절 설명하는 것 보다 상품을 하나 보면서 설명하도록 하죠! 이 상품은 미래에셋증권에서 2015년 12월 첫번째 주에 팔았던 ELS 상품입니다. 앞서 말씀드렸다시피, ELS는 주가연계증권이기 때문에 상품의 중심인 기초자산의 주가에 따라 수익률이 결정되는데요. 이 상품 같은 경우엔 미국의 S&P500과 유럽의 EuroStoxx50이라는 두 가지 지수를 기초자산으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지수를 기초자산으로 하는 상품도 있지만 개별 종목을 기초자산으로 하는 변동성이 크면서 위험성도 높지만 수익률도 높은 강품도 있음) 수익구조를 보면 90-85-85-80-75-60%라는 숫자가 적혀있는데 이건 6개월마다 가입시점 대비 기초자산이 되는 지수가 몇 %를 보고 조건에 충족되면 (원금 * 가입기간 * 수익률)을 계산하여 투자자가 돈을 받아가는 구조인데요. 


보통 저는 쉽게 설명하고자 이렇게 설명합니다. 어떤 학생이 학교에 입학을 했는데 입학 시험을 100점을 맞고 들어갔어요. 그런데 얘는 졸업을 하기 위해 6개월마 시험을 보는데 이 학교는 특이해서 입학할 때 받은 점수보다 낮은 점수를 기준으로 졸업을 시켜줘요. 


제일 처음 6개월엔 두 과목(이 상품 기준으로 설명하자면 S&P500과 E유로스탁50)에서 90점 이상만 맞으면 졸업이 되는데 혹시 충족이 안되면 다시 6개월뒤에 시험을 또 봐서 그때는 85점이 넘냐 안 넘냐에요. 이렇게 6개월씩 시험을 보는건 최장 3년까지 6번의 시험을 보는데 마지막 시험에선 60점만 넘으면 된답니다. 


3년동안 공부는 계속 하는데(=경제는 조금이라도 성장을 하는데) 졸업시험 조건은 점점 낮아진다면, 가면 갈 수록 졸업할 확률이 높아지겠죠?! 라고 말입니다. 여기에 낙인(Knock-in)이나 노낙인(No Knock-in)은 중간에 쪽지시험을 봤을 때 베리어 점수로 떨어졌냐 안 떨어졌냐를 더하여 설명하면 좋겠죠. (낙인, 노낙인 구조는 다음 포스팅에서 자세히 설명하겠습니다. +_+!)


다시 위의 상품을 기준으로 설명을 이어가자면, 2015년 12월 4일 기초자산 가격을 기준으로 6개월마다 2가지 지수를 평가를 하였더니 3번째 평가 시점(가입 후 1년 6개월 후)에 조기상환 조건이었던 85%를 넘었다면, <원금 * 기간 1.6 * 쿠폰수익률 5.6%>를 곱한 금액을 이자로 받아갈 수 있게 되는거에요.


추가 설명을 붙이자면, ELS는 통상 일정 기간(보통 월~금의 1주일) 투자자를 모집(청약)하고 상품별로 한도가 다 찰 경우 모집이 조기마감 될 수 있으며 모집한 주의 다음 주 월요일 기준가 최초기준가격이 됩니다. 


만기는 기본적으로 3년인 상품(최근 ISA 편입용 ELS 상품으로 1~2년짜리도 나오고 있음)이지만, 조건 충족시 그 이전에 조기상환이 될 수 있는 상품이구요. 만기가 되는 3년이 되는 날(6번째 평가 시점) 조건을 충족 못 시켰을 경우 가입시점 대비 떨어진 %만큼 원금 손실을 봅니다.(예를 들어, 3년째 시점에 55%로 상환 조건 미충족일 경우 45%의 원금손실이 발생)


더불어 조기상환 조건이 충족되지 않았음에도 돈을 찾고 싶다면, 원금의 일정 %를 수수료로 지불하고 나머지 금액을 찾아갈 수 있습니다. 



#3. ELS(Equity Linked Securities) 주요 용어 정리


* 기초자산 : ELS의 수익률을 결정하는데 기준이 되는 주가지수 혹은 특정 종목을 말합니다.

(ex : KOSPI200, S&P500, EuroStoxx50 / 삼성전자, 현대차 등)


* 쿠폰수익률 : ELS의 연 수익률을 나타냅니다.


* 청약단위 : ELS 상품에 투자하기 위한 최소 투자 금액입니다.

(ex : 청약단위 : 최소 투자금액 300만원 이상(1만원 단위))


* 최초기준가격 : 1주일간의 투자자 모집(청약)을 마치고 운용되기 시작할 때 기초자산의 가격입니다.

(보통 모집한 주의 다음 주 월요일 기준가)


* 조기상환 평가가격 : 매 평가시기별(보통 6개월) 조기상환이 가능한 기초자산의 가격


* 최종관찰일 : ELS 상품의 마지막 평가일(보통 가입 후 3년 째 되는 날)



#4. 그밖에 ELS에 관해서...


사실 ELS는 상품 종류도 많고 복잡한 구조이기 때문에 하나의 포스팅에 글을 길게 쓰자면 무지하게 길어지기에 적당히 끊어가려 합니다. 오늘은 ELS에 관해 기본적인 정의와 상품구조, 기본 용어 정리를 해보았구요. 


다음 포스팅에선 ELS의 대표적인 상품 유형인 조기상환형, 스텝다운 노낙인형, 스텝다운 낙인형 상품에 대해 소개하도록 하겠습니다. :D